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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년대와 1950년대에 전쟁의 발발과 종식은 패션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공급 부족에 따른 유틸리티 클로스, 전후 풍요로움과 패션의 부활로 탄생한 뉴룩 등이 대표적이다. 1920년대에 싹트고 있던 극우파 파시즘이 1930년대에 만발하여 1939년 독일의 폴란드 공격과 1941년 일본의 하와이 진주만 기습공격에 동서양이 참여하면서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전쟁 초기에는 독일, 이탈리아, 일본, 그리고 미국, 영국, 소련, 중국의 연합국들이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를 포함한 전 세계를 횡단했을 때, 추축국들이 우세했다. 그러나 연합군의 반격과 점령민족의 무장투쟁에 의해 양상이 변하기 시작했다. 제2차 세계대전은 1944년 노르망디 상륙작전과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이 끝난 1940년대 초에 끝났다. 대부분의 식민지는 1945년 말과 함께 해방되었다. 한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은 모두 독립을 했고, 중동과 아프리카도 독립 대열에 합류했다. 나라 하나 없이 수천 년 동안 방황한 끝에 유태인들도 이스라엘을 건국했다. 평화적인 세계질서에 대한 인간의 열망은 유엔의 탄생과 함께 열매를 맺었다. 제2차 세계대전의 결과로 독일, 이탈리아, 일본은 패배했고, 소련, 미국, 영국, 프랑스, 중화민국은 승리했다. 그러나 전후 5개국 중 중국은 공산주의 체제에 들어갔고, 미국과 소련은 새로운 강국으로 부상했고, 유럽은 전쟁의 상처에서 회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세계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와 소련의 사회주의 냉전체제에 돌입했다. 전쟁 초기 10년 동안 공산군과 비공군간의 가장 심각한 충돌은 1950년에서 1953년 사이의 한국전쟁에서 일어났다. 미국과 미국의 적대적 대결은 경쟁적으로 각종 무기의 생산으로 이어졌고, 경제 발전도 가속화됐다. 전쟁 중에도 여흥은 여전히 번창했다. 저음의 프랭크 시나트라의 레코드는 항상 쥬크박스에서 연주되었고, 극작가 아서 밀러는 드라마로 퓰리처상을 받았다. [카사블랑카]와 [우리 생애 최고의 해] 같은 전쟁영화가 인기를 끌었고, 조안 크로포드, 베티 데이비스는 1940년대를 대표하는 할리우드 여배우였다. 미국에서 야구의 인기는 재키 로빈슨으로 하여금 스포츠에서 백인과 흑인 사이의 장벽을 깨게 했다. 대중문화는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를 통해 형성되고 있었다.
전후 과학기술의 발달로 공급이 풍부해졌으며, 1951년 미국에서 컬러텔레비전방송이 시작되고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발달에 따른 대중문화의 확산은 대중들의 생활양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여배우 그레이스 켈리, 오드리 헵번, 마릴린 먼로, 엘리자베스 테일러, 브리짓 바르도, 소피아 로렌, 지나 롤로브리다, 말론 브란도, 제임스 딘, 대중 문화의 스타가 된 엘비스 프레슬리 같은 남자 배우들이 그들의 패션과 의상, 패션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또한 파리의 유명 패션 디자이너들은 유명 배우들의 전속 패션 디자이너였고, 현지 시는 오드리 헵번의 의상을 디자인했다. 1952년 25세의 엘리자베스 2세가 영국 여왕으로 등극했고, 그녀의 패션도 젊은 지도자로 대중에게 인기를 끌면서 대중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제2차 세계대전은 유럽을 황폐화시켰고, 독일인이 점령한 나라에서는 예술가와 디자이너가 살아남기 어려워져 활기찬 파리 패션계를 불황에 빠뜨렸다. 1940년 독일군이 프랑스를 침공했고, 전쟁 중 히틀러는 베를린을 세계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려 했으나, 프랑스의 쿠튀르는 오트 쿠튀르의 노조 지도자였던 어롱의 지도 아래 단결하였다. 뉴욕은 전쟁 중에 패션의 중심지로 부상했다. 패션잡지와 로드앤테일러 같은 소매업자들은 미국 디자이너들을 홍보했고 클레어 맥카델과 노먼 노렐은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전쟁 중에 미국은 트렌드 세터로서 패션을 주도했다. 전후 번영의 시대에 발맞춰 파리-오트 쿠튀르 디자이너들은 1년에 두 번 패션 컬렉션을 통해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였는데, 최고의 구매자는 미국인이다. 유트 쿠튀르가 다시 수익을 내기 시작하면서 파리는 세계 패션에 앞장섰다. 반면 미국 디자이너들은 기성복이라는 이름으로 일하면서 캐주얼 복장의 중심이 되어 의류제품의 가격이 저렴해졌고, 대도시와 지방에 관계없이 새로운 패션이 빠르게 도입되어 공급되고 있다. 주기가 점차 짧아졌다. 소비자들은 또한 급변하는 유행에 적응하기 위해 패션 잡지를 구독했다.
1950년대에, 새로운 섬유 재료의 발명과 가공 기술의 발전은 패션에 다양했다. 1950년 아크릴, 1953년 폴리에스테르, 1954년 트라이아세테이트, 1959년 스판덱스. 구겨지거나 다림질할 필요가 없는 세탁기 가공은 실용적으로 중산층에게 인기가 있었다. 패션은 나일론 소재의 블라우스, 스커트, 속옷, 스타킹 등 의류제품의 생산으로 새로운 장을 열었다.
전쟁 중 각진 어깨와 테일러의 정장, 짧은 스커트로 구성된 밀리터리 룩은 기능적인 면과 실용적인 면 모두에서 여성 패션의 패셔너블하게 되었다. 전쟁 기간에도 보급품 부족이 계속되면서 여자 치마가 짧아져 무릎 바로 아래까지 오게 되었고 타이트한 치마가 유행하게 되었다. 아이젠하워 장군의 유니폼에서 영감을 받은 짧은 길이의 볼레로 재킷과 아이젠하워 재킷이 유행했는데, 허리 주름이 부풀어 있었다. 전쟁이 끝난 후 이 밀레니터 룩은 더 대담하고 과장되게 디자인되었는데, 이를 볼드 룩이라 불렀다. 1941년에 영국은 공공시설 폐쇄에 관한 규정을 발표했다. 효용 발톱은 천을 구하기 위한 단순한 디자인이다. 모든 의류 생산자들은 정해진 양의 직물로 옷을 만들어야 했고, 한 의류 회사는 일년에 50가지 이상의 스타일을 생산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시민들에게는 20장의 쿠폰이 배급되었고 주어진 쿠폰으로만 그들의 옷을 덮을 수 있었다. 의상 제작 제한은 각 모델별로 필요한 의복 수를 제한하고, 장식 디자인을 없애고, 치마의 최대 사이즈, 폭, 주름 수를 제한하기 위해 강화되었다. 1943년 상무부의 요청으로 기본 의복의 디자인은 3~4야드의 천과 5~6개의 단추였다. 계속되는 공습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사이렌 슈트라고 불리는 특수 바지를 입었다. 이 바지는 스타킹 대신 인기 아이템으로 사용되어 왔다. 1940년대에 가장 두드러진 패션 현상 중 하나는 십대들의 패션 문화였다.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패션문화를 형성할 수 있게 한 요인은 10대 교육율의 상승과 졸업 후 경제적 자립의 기회 증가였다. 이 10대 패션의 리더는 패션잡지 세븐 틴으로 그들의 패션 마인스 모드인 조나단 로건이라고 불렀다. 학생들의 캐주얼한 옷차림은 직장여성과 30대 여성들까지 실용적인 옷으로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평상복 중 하나인 진설영은 여전히 노동자 복장으로 여겨졌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전쟁 중에 적용되었던 의복에 관한 조항이 폐지되었다. 사람들은 딱딱하고 남성적인 밀레니터룩에서 벗어나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패션에 대한 향수를 가지고 있었다. 1947년에 크리스찬 디올은 뉴룩을 발표했는데, 이것은 큰 성공을 거두었다. 어깨가 둥글고 가슴선이 높고, 허리도 가늘고, 엉덩이 부분이 패딩이 되어 있고, 스커트를 무릎 아래까지 넓게 벌린 뉴룩 이후, 디올의 디자인은 파리뿐만 아니라 국제 패션에서도 널리 인기를 끌었다. 1950년대 뉴룩을 시작으로 여성복은 다양한 디자이너의 실루엣이 발표되는 라인 시대가 되었다.
디올은 H라인, A라인, Y라인, A라인을 잇달아 발표했다. 1950년대는 디올의 서거로 1957년 이브 생 로랑의 사다리꼴 모양의 실루엣, 발렌시아가, 지방의 시, 파투, 발메인이 후계자가 된 것을 알리는 새로운 대사로 라인 시대를 열었다. 우아하고 우아한 옷차림의 라인 시대의 여성들은 뉴룩의 영향을 받아 허리를 강조한 원피스를 입고 허리 길이의 재킷에 심플하고 실용적인 블라우스를 입고 허리라인으로 올라가는 코르셋 스커트를 벨트 부분 없이 입었다. 스커트는 플립플롭, 벨 스커트, 고어가 입은 스커트, 타이트한 스커트 등 다양한 형태로 되어 있었고 무릎 아래까지 내려와 있었다. 1950년대 후반부터 점차 허리 부분을 강조하지 않는 H실루엣, 아실루엣으로 바뀌었다. 1954년 샤넬은 15년 만에 미용실을 다시 열었다. 샤넬 정장은 주로 저지나 트위드에서 사용한 소재로 칼라가 없는 카디건 스타일의 재킷, 무릎까지 오는 스커트, 브레이스 가장자리로 장식되었으며, 특히 미국의 많은 기성복 회사들이 샤넬 정장을 모방하여 1960년대에 큰 인기를 끌었다. 샤넬 정장은 다른 큐트 디자이너들의 디자인보다 더 쉽고 간단하게 어울리기 때문에 모든 연령대의 여성들에게 적합했다. 스카프와 헐렁한 리본 실크 블라우스로도 잘 어울렸다. 완벽한 샤넬 룩을 위해 체인에 부착된 샤넬 핸드백, 검은 가죽이나 실크로 된 토 캡, 베이지색 스웨이드 슬링백 슈즈를 디자인했다.